나도 몰랐던 우리 점포 안파는 인기상품, AI가 찾아준다! 이마트24, ‘AI상품추천 서비스’로 가맹점 지원!

2024/01/23

AI가 각 점포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편의점 이마트24가 경영주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상품추천 서비스’를 이달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담배/서비스 상품 제외)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 및 팔림새를 기준으로 해당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되는데, 이 유사점포에서는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해당점포에는 도입하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 판매량 상위 상품 ▲ 최근 판매 급상승 ▲ 신상품 여부 ▲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해 내는 것이다.

이마트24는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① 판매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추천 ② 경영주 해당 상품 발주 및 진열 ③ 고객이 원하는 상품 증대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점포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경영주들에게 미도입 인기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고객 재방문률 및 매출 증대, 결품으로 인한 기회로스 방지 효과 등 매장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이루겠다는 것.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 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직영점 17개점을 대상으로 AI상품추천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AI를 통해 추천받은 상품 중 90%가 완판되고 재발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 추천상품이 고객 구매로 이어지는 적중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I추천 상품이 높은 적중률을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이마트24의 전국 매장에서 매일 발생되는 60억건 이상의 거래데이터, 8만개 이상의 취급상품 등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의 유사성을 분석했기 때문이다.

점포 하나하나를 점포별 판매상품 구성비, 시간대별 판매량, 요일별 판매량 등 100개 이상의 데이터 특성을 활용하여 해당점포와의 유사성을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높은 적중률로 상품추천이 가능한 것이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점포의 매출 증대는 물론,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 외에도, 이마트24는 AI, 모바일, 3D,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업무전반에 접목하며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21년 9월 이마트24는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된 매장인 ‘스마트코엑스점’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또한, 이마트24는 경영주들이 효율적으로 점포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존PDA(휴대용단말기)를 고도화하고, 처리속도 개선과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PDA를 지난 해 선보였으며, 업계 최초로 ‘3D 디지털 창업안내서’를 도입해 예비경영주들이 실제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3D로 구현한 가상공간을 통해 다양한 점포를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마트24 빅데이터/AI팀 진세정 팀장은 “AI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경영주의 상품 발주를 돕고, 고객의 구매를 유도, 구매 전환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에도 다양한 AI, 빅데이터, ICT기술 활용해 고객, 가맹점, 임직원들의 편의점 본질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