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전복, 제주 감귤, 영광 굴비, 상주 곶감…
전국 각지의 유명 특산품을 한데 모은 특별한 공간, ‘신선직송관’이 탄생했다.
‘신선직송관’은 이커머스 업계의 ‘신선식품 강자’ SSG닷컴이 전국의 초신선, 최고급 식품을 산지의 신선함 그대로 직송하는 서비스다.
수년간 쌓은 유통 노하우로 온라인 쇼핑의 물리적 한계를 허문 SSG닷컴.
전국 팔도 그 어디라도 ‘극강의 신선함’을 직송하는 SSG닷컴의 비결은 무엇일까?
전국 각지 초신선 식품을 한곳에,
SSG닷컴 ‘신선직송관’ 오픈
SSG닷컴이 전국 각지의 신선식품을 한곳에 모아 판매하는 ‘신선직송관’을 오픈했다. 신선직송관은 SSG닷컴 앱(App) 내 이마트몰 메인화면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당일 어획 활어, 새벽시장 경매 과일 등 유명 산지에서 직접 받아보는 신선상품 △빠르게 받아보는 오늘출발 상품 △품목별 바이어가 엄선한 신선식품 △고객 후기로 입증된 인기상품 △특가 및 행사 상품 등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해 편리하고 직관적인 쇼핑환경을 구축했다.
SSG닷컴이 자부하는 ‘극강의 신선함’만을 엄선해 선보이는 만큼, SSG닷컴에 입점한 수많은 협력사 중 품질이 검증된 우수 업체만이 입점할 수 있다.
ON전용식품팀 권은애 MD는 “연중 내내 높은 품질을 유지하며 제철 시즌, 상품 성수기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의 상품 운영 히스토리를 참고해 이슈 사항과 고객 반응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타 업체와 차별화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협력사와 함께 논의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신선직송관의 핵심 서비스는 ‘품질보장제도’다. 고객이 신선하지 않은 상품을 받았을 경우 100% 환불해주는 제도다. 고객센터를 통한 복잡한 접수 과정 없이, SSG닷컴 앱에 상품 촬영사진을 등록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권은애 MD는 “상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이며, 현재 접수율이 0.06%로 매우 낮을 정도로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다”라고 설명했다.
SSG닷컴이 이커머스 분야에서 이토록 ‘신선함’을 자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권은애 MD는 SSG닷컴이 쌓아온 업력과 유통 노하우, 그리고 오랜 시간 이어져 온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첫손에 꼽았다.
“이마트와 신세계가 오프라인에서 쌓아 온 최고 품질의 헤리티지가 적용되어, SSG닷컴에 대한 눈높이 역시 업계 평균 대비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타사 대비 높은 품질 기준과 안전 관리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협력사들 역시 SSG닷컴의 이러한 속성과 고객 특성에 공감하며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신선직송관에서는 자체적으로 높은 품질 기준을 적용해 최고의 상품만을 소개하고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땅끝마을 완도에서 고객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신선도 100% 전복 추적기
직접 보고 사는 것만큼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신선직송관의 품질 관리 수준은 더욱 엄격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다른 품목보다 온라인쇼핑의 진입장벽이 높은 신선식품의 경우 더욱 그렇다.
‘초신선, 최고급 식품’을 자부하는 신선직송관 내 상품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집 앞까지 오게 될까. 신선직송관의 스테디셀러 ‘완도 전복’의 여정을 통해 SSG닷컴이 지닌 신선력의 원천을 확인해 봤다.
수산물의 보고(寶庫), 대한민국 최남단에 위치한 완도로 향했다. 완도는 연중 수온이 7~28℃ 사이로 일정하고 파도가 잔잔하며, 전복의 주 먹이인 미역과 다시마가 풍부해 전복이 자라기에 최고의 조건을 자랑한다. 국내산 참전복의 80%가 완도 바다에서 채취된다.
SSG닷컴 주요 협력사 중 하나인 완도 앞바다에 위치한 전복 양식장 ‘해미원’에 도착했다. 이곳은 전복 양식장 중에서도 선진 시스템을 갖춘 업체로 손꼽힌다. 해미원은 수조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전복 생육에 최적의 조건인 산소 공급장치, 해수 여과공급시스템, 해수 공급온도 13~25℃를 연중 유지하고 있다.
또한, 신선직송관 내 가장 많은 품질 인증을 보유한 업체이기도 하다. HACCP인증은 물론 지속가능한 양식 수산물 인증인 ASC와, ASC인증 수산물의 정보·이력 등 추적성을 제공하는 CoC인증 등을 확보해 철저한 관리체계 아래 ‘믿고 먹을 수 있는’ 전복을 생산하고 있다.
해미원은 전복의 입고 일자와 생산자명, 원물의 중량 및 등급 등의 정보를 전산 시스템에 입력하고, 이를 통해 철저한 선입선출로 신선도를 관리하고 있다. 입고부터 출고,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복의 이력을 단계별로 기록하고 관리함으로써 식품의 안전성을 보증한다.
신선도 유지는 ‘배송’이 관건. 고객에게 산지의 신선함을 전달할 수 있는 비결은 해미원의 특별한 포장 방식에 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해수 산소포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해수팩 안의 산소가 부족해져 이산화탄소만 남게 돼 전복의 상태에 영향을 준다. 해미원은 포장 용기에 완도 바다의 환경을 그대로 조성해 전복이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다. 별도로 특허받은 용기에 톳, 미역, 청각 등의 해조류와 습도를 유지해 줄 소량의 해수만을 넣어 건식으로 포장한다.
ON전용식품팀 한미애 MD는 “해미원 상품의 경우 일반 전복에 비해 가격은 20% 정도 높은 편이지만, 건식 포장으로 중량이 감소하는 부분까지 감안하여 넉넉하게 담아드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수한 품질, 뛰어난 관리, 환경을 고려한 배송 방법까지 생각해 ‘가치소비’, ‘착한소비’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덧붙였다.
산지의 ‘신선함’을 소중한 이들에게
MD가 엄선한 2024 설 선물세트
※ SSG닷컴에 현재(2024.01.24) 기준으로 명시된 가격으로,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샤인머스켓 선물세트(2.4kg)|다농이네|39,800원(할인쿠폰 적용가)
넓은 면적의 농가에서 영양분을 듬뿍 먹고 자란 고품질 샤인머스캣. 당도 16brix 이상만 선별해 남다른 달콤함을 자랑한다. 3송이씩 개별 포장한 뒤 에어백 완충 포장해 안전하게 배송되며, 고급스러운 보자기 패키징으로 센스를 더했다.
스페셜 혼합 상주 곶감 선물세트(1.6kg)|상주감도가|65,700원(할인쿠폰 적용가)
3대째 대를 이어 내려온 상주감도가 농원에서 빚은 고품질 곶감. 상주의 뜨거운 볕과 시원한 바람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깊은 단맛을 만들어 냈다. 인사말이 담긴 카드를 함께 배송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좋은 선물세트다.
1등급 한우 구이정육 선물세트(1.6kg)|인제축협|145,000원(할인쿠폰 적용가)
육즙과 풍미가 뛰어난 부위만을 선별한 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등심 400g 2팩, 불고기 400g, 국거리 400g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산소 포장으로 한우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정담 전용 패키지와 프리미엄 보냉가방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1++No9등급 투뿔 한우 특수부위 구이 선물세트(1.2kg)|구미우|189,000원
한우 최고 등급 1++, 그중 근내지방도(마블링) 최고 등급인 9등급 한우만 엄선해 선보이는 최상급 한우 선물세트. 등심, 채끝, 부채, 업진살로 구성했으며 유통과정을 대폭 줄여 합리적인 가격대를 자랑한다. 개별 스킨 진공 포장으로 신선하고 안전하게 배송된다.
영광법성포 굴비세트 5호(1.3kg이상 10미)|금비|118,900원
매해 명절 실패 없는 스테디셀러 영광굴비 선물세트. 국내산 참조기를 영광 법성포에서 가공하여 한 마리씩 국내산 천일염으로 섶간해 짜지 않고 담백하다. 고급 보냉박스와 인사말 카드가 동봉돼 있어 명절 선물로 제격이다.
완도참전복 선물세트(1kg 특대 8-9미)|해미원|69,900원
청정 완도 바다에서 어획해 미역과 다시마를 먹고 자란 고품질 양식 전복. 해미원이 보유한 수많은 품질 인증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상품임을 입증한다. 완도 바다 환경을 그대로 조성한 해미원만의 특허받은 패키지로 산지의 신선함 100%를 전한다.
온라인 장보기가 일상이 된 시대에도 ‘믿고 먹을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여전히 존재한다. SSG닷컴은 이커머스 영역 중 난도가 가장 높은 ‘신선식품’에 오랜 기간 집중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이를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와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선보장제도를 마련하는 등 고객 신뢰를 위한 내실을 다졌다.
‘신선직송관’은 이 모든 노력의 결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품을 소개하는 MD들의 한 마디 한 마디에 자신감이 배어 있는 이유다. 다가오는 설, ‘믿고 먹는 즐거움’이 가득한 신선직송관에서 소중한 이들에게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
신세계그룹 뉴스룸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미디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사용 시에는 신세계그룹 뉴스룸으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