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JA코리아, 청년 대상 JOB 박람회 성료

2024/10/30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지난 29일 바리스타로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JOB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JOB 박람회는 스타벅스가 교육기부 국제 NGO 단체인 JA코리아(Junior Achievement, 회장 이은형)와 2015년부터 이어온 진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전에 참가 신청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약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JOB 박람회는 스타벅스가 지난 1월 ‘종로R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8호점으로 전환하며,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첫 일반인 박람회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

행사는 커뮤니티 스토어 8호점 ‘종로R점’의 수익금 일부로 조성된 청년 취업 활성화 기금을 바탕으로 ▲바리스타 멘토링 ▲모의면접 ▲나만의 음료 만들기 ▲커피 원두 비교 테이스팅 등 바리스타 직무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한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노하우 교육, 이력서 사진 촬영 지원 등 참가 청년들의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연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별도의 연수 과정을 이수한 스타벅스 점장과 지역 매니저, 지원센터 파트너 등 임직원들이 청년들의 취업 멘토로 직접 나섰다.

이 밖에도 박람회에 참여한 청년 중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별도 채용 전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서울, 부산, 제주 등 전국 6개 도시, 1천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진로교육 활동에서도 프로그램 이수 후 이력서를 제출한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의 채용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해 현재까지 2만여 명이 넘는 학생들의 취업 멘토로 활동하며, 470여 명의 바리스타를 채용했다. 이 중 매장 관리자 직급으로 승격한 파트너도 33명에 달한다.

JOB 박람회에 참여한 심상은씨는 “전문적인 커피 지식과 함께 파트너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재취업 준비에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벅스에 입사한 송보경 파트너는 “프로그램에서 만난 멘토 파트너처럼 한 잔의 음료와 따뜻한 인사로 좋은 기억을 남기는 파트너가 되고 싶었다”라며, “현재는 한 매장의 관리자로서 매일 고객과 파트너와 만나며 즐거운 스타벅스 생활을 보내고 있다“라고 전했다.

스타벅스 김지영 ESG팀장은 “청년들의 미래 계획 수립과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청년들이 취업 성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 현황 (2024)]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일

협력기관

내용

1호점

(대학로점)

2014년 10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청년인재 양성 지원

2호점

(성수역점)

2020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청년 창업문화 확산

청년인재 양성 지원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

2021년 12월

하트-하트재단

서울대치과병원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장애인식개선 활동 전개

4호점

(적선점)

2022년 11월

아름다운재단

자립준비청년 지원

5호점

(경동1960점)

2022년 12월

동반성장위원회

KD마켓

경동시장상인회

경동시장 지역 상생

6호점

(독립문역점)

2023년 08월

국가보훈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국가유공자 후손 지원

7호점

(제주세화DT점)

2023년 11월

환경재단

친환경 활동

8호점

(종로R점)

2024년 1월

JA 코리아

청년 취업 활성화 지원

9호점

(환구단점)

2024년 7월

국가유산청

문화유산국민신탁

국가유산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