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동료, 좋은 와인, 따뜻한 분위기에 둘러싸이면 누구든 좋은 사람이 된다 (Good company, good wine, good welcome can make good people).” 셰익스피어의 오래된 말처럼 와인 한잔은 마음을 채우는 묘한 힘이 있습니다. 좋은 술 한잔이 사람과 공간을 변화시키니까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와인은 낯설고 어렵기도 합니다. 바로 이 남자가 필요한 순간인데요! 신세계인의 손 여덟 번째 주인공, 이호성 점장을 소개합니다.
와인 덕후의 신나는 ‘덕업일치’ 라이프
전 원래 IT를 전공했어요. 대학을 졸업하고는 프로그래머로 일했죠. 하지만 모니터만 들여다보며 혼자 일하는 것이 저와는 잘 맞지 않았던 것 같아요. 진로에 대해 고민하던 찰나에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와인 동호회에 가입했는데요. 여기서 생각지도 못한 특별한 운명이 저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바로 와인의 매력에 눈뜨게 된 거죠. 그때 저는 인생 최고의 과감한 결정을 내렸어요. 하던 일을 그만두고 와인 동호회에서 함께 와인 공부를 하던 분의 와인바 오픈 멤버로 합류한 것이죠. 결국, 와인이 제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자칭타칭, ‘성공한 덕후’죠!
좋은 와인은 나를 좋은 곳으로 데려가 준다!
부산의 작은 와인바에서 시작해 더 넓은 와인의 세계를 찾아 서울로 올라와 레스토랑, 백화점 등 다양한 필드를 거쳤어요. 어느덧 저도 8년 차네요, 하하. 지금은 신세계L&B에서 와인 유통 전문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좋은 와인이 저를 좋은 곳으로 데려다준 거죠. 저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와인 소믈리에*라는 말보다 와인 어드바이저*라 불리고 싶어요. 조금 낯선 용어이지만, 제가 하는 일이 고객이 와인을 고르는 데 조언을 드리는 일이기 때문이죠. 그만큼 더 많은 사람이 편하게 와인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그것이 제가 이루고 싶은 꿈입니다.
* 와인 소믈리에(Wine Sommelier) : ‘식료품 담당자’라는 의미에서 출발하여, 와인을 관리하고 고객이 주문한 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 와인 어드바이저(Wine Advisor) : 백화점, 전문 와인숍 등에서 고객에게 딱 맞는 와인을 추천하는 사람
당신의 까다로운 취향을 존중하는 단 하나의 술, 와인
제가 생각하는 와인의 매력은 백만 가지 맛에 있는 것 같아요. 함께 하는 사람, 곁들이는 음식에 따라 그 맛이 완전히 달라지죠. 그만큼 마리아주*가 중요하기도 합니다. 이는 와인이 가진 남다른 풍미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포도의 품종과 포도를 키우는 환경, 숙성 방법에 따라 고유의 향과 맛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품종의 포도를 어떤 환경에서 키우고 숙성시키는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와인 한 병에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 마리아주(Mariage) : 와인과 음식의 궁합
그래서 와인을 마시기 전 다양한 와인을 테이스팅* 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와인의 진짜 매력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테이스팅이거든요. 테이스팅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우선 와인을 잔에 따른 후 빛깔을 감상하세요.
그리고 그대로 향을 한번 맡고 스월링* 후 한 번 더 향을 맡아보세요. 처음에 바로 따랐을 때와 향과 흔들었을 때의 향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잔을 입에 대고 와인을 한 모금 머금은 느낌과 혀로 와인을 굴린 후 넘겼을 때 마지막 느낌까지 만끽해보는 거죠.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다면 뭔가 좀 다른 게 느껴질 거예요.
* 와인 테이스팅(Wine Tasting) : 와인을 시음하며 색깔, 향, 맛 등을 종합적으로 감정하는 것
* 스월링(Swirling) : ‘소용돌이’란 의미, 와인을 잔에 따른 후 공기와 섞어 향을 발산시키기 위해 그 잔을 둥글게 돌려주는 것
이호성 점장의 인생와인은? 부르고뉴 와인!
호주, 칠레, 미국, 이탈리아… 와인 생산지는 정말 많죠. 그중에서도 제가 꼽는 최고는 프랑스 와인입니다. 모든 나라가 목표로 하는 와인의 원형이니까요. 프랑스 와인 중에서도 부르고뉴 와인은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르고뉴(Bourgogne)는 프랑스 중동부의 한 지역인데요. 세계 최고급 와인 생산지로 유명해요. 와인 덕후들의 성지라고도 할 수 있죠. 부르고뉴 지역의 와인이 흥미로운 이유는 같은 해 같은 지역에서 자란 포도라도 토양에 따라 다채로운 스타일을 가지기 때문이에요. 이는 개별 산지의 포도 경작 지역이 넓지 않기 때문에 토양의 질이 다양하고, 그 특징과 개성이 와인에 고스란히 담기기 때문입니다. 와인 애호가의 최종 정착지는 부르고뉴 와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저의 인생 와인도 바로 이 부르고뉴 와인이랍니다.
와인, 그 이상의 즐거움!
와인앤모어는 그 이름처럼 와인뿐 아니라 맥주, 위스키 등 다양한 종류의 술을 만날 수 있는 신세계L&B의 주류 전문점이에요. 현재 전국에 9개의 와인앤모어 매장이 있는데요. 매장마다 특색이 모두 다르답니다. 저희 와인앤모어 스타필드 하남 같은 경우에는 ‘남자들을 위한 놀이터’ 일렉트로마트 안에 입점해있어 좀 더 트렌디한 상품이 많은 편이죠. 동시에 다양한 주류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와인 어드바이저로 성장하기에도 탁월한 곳이에요!
술의 정상들만 모았다!
이호성 점장이 추천하는 주류별 베스트셀러 TOP3
G 드 구달 그랑크루 판타지아 (G de Goudale Grand Cru Fantasia)
독일산 ‘판타지아 홉’으로 양조해 크리미한 질감과 살큼한 살구 향, 캐러멜 여운이 느껴지는 크래프트 맥주로, 심플하면서 빈티지한 스타일의 레이블이 특징입니다.
샤또 시마르(Chateau Simard)
밝은 루비 빛이 인상적인 클래식한 와인으로 딸기, 시나몬 향과 부드럽고 꽉찬 질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레벨 옐 스몰 배치 리저브 버번 위스키 (Rebel Yell Small Batch Reserve Bourbon)
그을린 오크에서 배어나는 바닐라와 달콤한 캐러멜 향, 그리고 풍부하고 진한 맛이 인상적이 위스키입니다. 니트 글라스에 마시거나 취향에 따라 온더락으로 즐기길 추천합니다.
와인앤모어 스타필드 하남 이용 꿀팁!
아직도 안 오고 뭐 하남?!
일단 맥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저희 매장을 더 좋아하실 거예요. 일렉트로마트의 힙하고 트렌디한 특성에 맞춰 다양한 맥주 품목을 준비했거든요. 외국에서도 찾기 힘든 다양한 세계 맥주부터 핫한 수제 크래프트 맥주까지, 맥주 덕후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상품이 가득하답니다! 뿐만 아니에요. 주종 별 맞춤 글라스, 아이스버킷, 오프너, 칵테일 메이커, 술 게임 도구… 술에 관한 것은 없는 것 빼고 다 있으니 편하게 원스톱 쇼핑을 즐길 수 있겠죠?!
참, 기존 마트나 백화점에서 보지 못했던 특별한 와인을 찾는 분들에게도 저희 매장을 추천해요. 오셔서 저를 적극적으로 찾아주세요. 와인앤모어의 이름을 걸고 만족할만한 와인을 찾아드리겠습니다! 하하.
와인앤모어 스타필드 하남,
앞으로를 더 기대해주세요!
스타필드 하남이 많은 고객이 찾는 랜드마크인 만큼 저희 매장도 정말 많은 분이 찾아주시고 있는데요. 이분들이 또 한 번 와인앤모어 때문에 스타필드 하남을 찾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단지 술을 구매하는 곳이 아닌, 술이 주는 즐거움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그런 매장이죠! 특히, 최고의 힙플레이스 일렉트로마트와 호흡을 함께 하는 만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미있고 기발한 이벤트들을 준비 중이랍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사랑해, 와인!”
사내 교육의 일환으로 프랑스 와이너리 투어를 다녀올 기회가 있었어요.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운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어요. 지금까지 많은 와인을 테이스팅하고 공부했지만, 항상 채워지지 않는 공백이 있었는데, 그것을 채운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를 계기로 현재에 만족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 더 많은 와인을 맛보고, 느끼고, 공부하고 또 다양한 나라의 와이너리 투어를 통해 와인의 근원을 찾고… 더 부지런히 달려야겠어요! 앞으로 제가 만나야 할 와인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