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경북 농산물 소비 촉진 나선다

2020/04/01

이마트가 소비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경북 농가를 돕기 위해 ‘경북농산물대전’을 연다. 이마트는 경북농협 및 경상북도 농식품 유통교육 진흥원과 함께 오는 2일(목)부터 8일(수)까지 7일간 약 40억원 물량의 경북농산물대전을 통해 경북 농산물 판매 촉진에 나선다. 대표 상품으로는 국내 대표 사과산지인 영주·문경·안동 산지에서 공수한 ‘사과(3kg/봉)’를 9,980원에, 성주산 ‘참외(1.5kg/봉)’는 9,980원에, 김천·의성에서 수확한 ‘쌀(10kg)’은 25,900원에 판매한다.

이 밖에도 경북 유명 농산물인 영덕 시금치, 청도 미나리, 의성 깐마늘 등 다양한 경북 농산물을 평소 대비 20~40% 저렴한 가격에 선보인다. 이마트가 경북농산물대전을 여는 이유는 경북 농가들이 직거래 물량 급감 및 급식 수요 감소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 지역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아 2월 이후 지역 축제 및 행사가 전면 취소된 상황이다. 우리나라 대표 벚꽃축제 중 하나인 ‘2020 안동벚꽃축제’ 등 경북 지역 주요 행사들이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이로 인해 경북지역을 찾는 방문객이 급감하고 지역 축제에서 열리는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이 전부 취소되면서 경북지역 농산물 직거래 매출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 경북지역 사과 농가에서는 전체 매출의 약 10~20%에 달하는 현지 직거래 매출이 9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학 연기로 인해 학교 급식 수요가 사라지면서 학교 급식 식재료 생산 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이마트는 경북농협과 함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이번 행사 매출액의 1% 가량을 경북농촌지역 아동센터 간식비로 기부할 예정이다. 아동들의 방과후 학교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에는 현재 아동들의 식비와 간식비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아동들이 지역 농수산물을 활용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경북지역 군 단위 소재 지역아동센터 50곳에 각 100만원 내외의 간식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경북농산물대전과는 별도로, 사회적 취약 계층인 독거 노인 돕기에도 나선다. 이마트는 서울, 경기, 대구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에 무료 급식소 운영 중단으로 위기 상황에 놓인 지역 내 독거 노인들을 위해 ‘보양식 키트’를 지원한다. 서울, 경기, 대구 지역 총 24개 지자체의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약 3만원 상당의 ‘피코크 보양식’ 상품으로 구성한 ‘희망마차 원기회복키트’를 지자체별 300~500개씩 기부할 방침이다. 

해당 기부는 이마트가 2012년부터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해 생필품을 직접 배달해 주는 기업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희망배달마차 캠페인의 일환이다. 이번에 준비한 원기회복 키트는 ‘피코크 서울요리원 능이오리백숙’, ‘피코크 서울요리원 삼계탕’ 등 6종의 보양식 상품들로 구성되며 전체 수량 약 8천개, 기부금액 기준 약 2.5억원 상당에 달한다. 이마트는 무료 급식소 운영 중단으로 끼니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소외된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기부를 기획했다. 

이 밖에도 소비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가를 돕기 위한 다양한 신선식품 행사도 진행한다. 오는 2일(목)부터 8일(수)까지 농림부와 함께 소비 침체에 빠진 친환경 농산물을 살리기 위해 50톤 가량의 친환경 농산물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선보인다. 대표 상품인 ‘친환경 대추방울토마토(750g)’는 4,886원에, ‘친환경 토마토(1kg)’는 4,886원에, ‘친환경 애호박’은 1개당 1,750원에 판매한다.

또한 내수 침체와 수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제주 광어 농가 판로 확보를 위해 광어 80톤 가량을 대량으로 매입하고 마진을 낮춰 ‘광어회(450g)’를 평소 대비 40~50% 저렴한 15,900원에 판매한다.

이명근 이마트 신선식품담당은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농수산물 소비가 부진해 경북 지역을 비롯한 전국 농어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마트는 앞으로도 농수산물 판로를 확대하고 내수 진작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