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한우 맛의 비밀은?

예로부터 한우는 농가에서 가장 귀한 가축이었다. 밭일을 도맡아 노동력을 제공하던 한우는 노쇠하면 식탁에 올라 농민을 배불렸다. 시대가 변한 현재에도 식탁 위에서 가장 귀한 대접을 받는 한우. 신토불이 한우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한우 맛의 비밀

한우는 신기하리만치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특유의 담백하고 은근한 풍미 덕에 양껏 먹어도 질리지 않고, 유난히 좋은 식감으로 구이나 찜, 어느 조리법을 적용해도 훌륭한 맛을 낸다. 이 같은 한우의 우수한 맛은 신토불이를 향한 자부심에서 비롯된 착각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가 존재한다. 〈한우고기 예찬〉의 저자이자 경상대학교 교수인 주선태 교수는 한우 맛의 비밀은 ‘MAF 조성’에 있다고 설명한다. 바로 근섬유Muscle fiber 조성과 아미노산Amino acids 조성, 지방산Fatty acids 조성이다.

쫀득한 식감 한우는 신기하리만치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특유의 담백하고 은근한 풍미 덕에 양껏 먹어도 질리지 않고, 유난히 좋은 식감으로 구이나 찜, 어느 조리법을 적용해도 훌륭한 맛을 낸다. 이 같은 한우의 우수한 맛은 신토불이를 향한 자부심에서 비롯된 착각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가 존재한다. 〈한우고기 예찬〉의 저자이자 경상대학교 교수인 주선태 교수는 한우 맛의 비밀은 ‘MAF 조성’에 있다고 설명한다. 바로 근섬유Muscle fiber 조성과 아미노산Amino acids 조성, 지방산Fatty acids 조성이다. 감칠맛 근섬유Muscle fiber 조성은 한우 특유의 부드러우면서 씹는 맛이 톡톡한 식감의 비결이다. 한우의 근섬유는 세밀하고 섬세한 탓에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데, 동시에 적색근섬유 비율이 높아 조직감까지 단단하다. 고소한 육질 한우는 양질의 아미노산Amino acids이 풍부하다. 아미노산은 구수하고 감칠맛이 나는 핵산 물질을 다량 만들어낸다. 한우로 국물을 내면 은근한 감칠맛이 있고, 구이를 하면 입 안에 남는 육향이 남다른 이유가 한우의 아미노산 조성에 있다. 한우의 육질이 유난히 고소하고 부드러운 이유는 ‘마블링’이라 불리는 근내지방 함유량 때문이다. 한우는 근내지방 함유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지방의 주성분인 지방산Fatty acids의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비율이 절반 정도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한우 등급제

한우 등급은 크게 2가지 기준, ‘육량 등급’과 ‘육질 등급’으로 결정된다. 소비자가 한우를 구매할 때는 육량 등급을 제외한 육질 등급만 고려하면 된다. 육질 등급은 근내지방도(마블링) 및 육색, 지방 색, 조직감, 성숙도로 판정하는데, 등급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마블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 사이의 정설이다. 근내 지방 함량 17% 이상이 1++(투 플러스), 13~17%가 1+(원 플러스), 이후로 1등급, 2등급, 3등급순으로 분류한다.

한우 등급제, 어떻게 달라지나?!

내년 7월부터는 한우 등급제가 달라진다. 마블링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현행 등급제에서 마블링 기준을 완화하는 한편 다른 평가 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현행 한우 등급제에서는 옥수수 사료로 비육하고 출하 월령을 늦춰 근내지방 함량을 높이는 것만으로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었지만, 개편 후에는 육색이나 지방색, 조직감 등까지 다각도로 평가해 질 좋은 한우를 골라낸다.

신세계 목장한우는 1993년부터 시작한 신세계 단독 브랜드다. 지정된 목장에서 무항생제 친환경 한우만을 생산하기 때문에 믿고 선택할 수 있다. 제동목장 신세계 목장한우는 1993년부터 시작한 신세계 단독 브랜드다. 지정된 목장에서 무항생제 친환경 한우만을 생산하기 때문에 믿고 선택할 수 있다. 제주도 한라산 동쪽, 해발 350~400m 중산간 지대 청정 지역에 위치한 대단위 기업 목장이다. 제동목장에서 생산하는 한우는 약 330만 평의 광활한 초지에서 방목 사육된다. 쾌적한 환경에서 스트레스 없이 사육한 덕에 한우의 육질이 강건하고 단단하다. 초원목장 경기도 안성에 자리한 총 3만 평 규모의 목장이다. 초원목장은 1만평의 방목장을 갖추고 500두의 소를 방목 사육한다. 항생제와 합성항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되지 않은 무항생제 사료를 고집해 친환경 한우를 생산한다.

내 입맛에 최적화된 부위

한우는 부위별로 맛과 영양 성분의 특색이 뚜렷해 취향에 따른 선택지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한우 특수 부위를 코스로 제공하거나 숙성으로 맛을 배가시킨 레스토랑이 속속 등장하며 한우의 다양한 맛이 재조명 받고 있다. 이제 내 입맛에 딱 맞는 한우 부위를 골라 먹자.

 

▍ 진한 육향을 경험하고 싶다면, 드라이에이징

소고기를 건조시켜 풍미를 농축시키는 숙성 방식이다. 저온 냉장고와 같이 일정한 온도와 습도, 통풍이 유지되는 곳에서 건식 숙성한다. 숙성 후 산패한 겉면을 잘라내면 고기 근육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육향과 감칠맛 등이 응축된 소고기가 드러난다.

▍ 풍부한 감칠맛을 느끼고 싶다면, 효온 숙성

효온이란 빙온氷溫의 일본식 발음으로 얼기 직전의 온도를 뜻한다. 일본은 1960년대부터 냉장도 냉동도 아닌 제3의 온도대인 ‘효온 영역’에서 식품을 저장·가공해왔는데, 이 기술로 소고기를 숙성시키면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 글리신, 알라닌 등이 증가한다.

▍ 고소한 마블링 맛을 배가하고 싶다면, 탈로우 에이징

액체화한 소고기 지방을 한우에 덧입혀 건조 숙성하는 방식이다. 일반 드라이 에이징은 제거되는 고기가 많아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는데, 탈로우 에이징 한우는 손실 되는 고기가 적어 가격이 저렴한 것은 물론, 고소한 풍미까지 배가된다.

덕인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대한민국 100대 식당’에 이름을 올린 담양의 한우 떡갈비 전문점으로, 서울 최초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입점해 있다. 여러 부위를 사용하지 않고 한우 암소 갈비와 갈빗살만을 이용해 떡갈비 고유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 분쇄하거나 다지지 않은, 60년 전통의 옛 방식을 고수한다. 떡갈비 외에도 죽순회 등 담양의 향토 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편대장 영화식당 경북 영천의 작은 식당에서 출발한 노포. 손님에게 별미처럼 내어주던 육회가 수십 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식당의 주메뉴로 자리 잡았다. 육회는 한우 우둔살만을 사용해 수작업으로 손질한 뒤 영화식당의 고유한 양념에 버무려 완성된다.